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알려드릴 내용은 프레젠테이션 만드는 방법입니다.
요즘 초등 3학년 이상부터 중학생 1,2, 3학년 그리고 고등학생 1, 2, 3학년들도 수행평가나 학교 과제로 발표합니다.
저 또한 회사를 운영하면서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는 일이 많다 보니 프레젠테이션 (presentation)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자, 그럼 프레젠테이션 (presentation)이 뭘까요? 잠시 정의를 살펴보겠습니다.
1. 프레젠테이션이란?
광고 대리업자가 예상 광고주를 대상으로 하여 제출하는, 광고 캠페인 계획서를 포함한 제시(提示) 활동.
원 뜻은 영어로 발표라는 뜻인데, 국내에서는 단순한 발표행위보다는 시청각적 발표 자료를 준비하여 그 자료에 기반해 (어느 정도 업무적으로) 수행하는 발표에 흔히 사용된다. 또한 이때 사용되는 발표 자료를 일컫기도 한다.
미국식 발음으로는 프리젠테이션([|priːzen|teɪʃn]), 영국식 발음으로는 프레젠테이션([|prezn|teɪʃn])이다.# 표준어는 영국식 발음에 따라 프레젠테이션이다.
프레젠테이션이 왜 중요할까요?
프레젠테이션이 중요한 이유는, 보통 프레젠테이션을 받는 쪽이 하는 쪽보다 갑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대개 회사가 고객들에게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경우 이는 곧 고객으로 하여금 자사의 서비스를 이용해 주십사 설득하는 행위이며, 프레젠테이션의 성공 여부는 최종 계약 성사에 큰 영향을 미친다. 계약의 성패는 곧바로 돈에 영향을 주고, 회사의 수입에 영향을 주고, 회사의 장래에 영향을 준다. 특히 단순히 자사의 강점을 어필해야 하는 케이스가 아니라 다른 회사의 프레젠테이션과 경쟁까지 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업무에 있어질 좋은 프레젠테이션에 대한 요구는 무시무시할 정도로 강력하다. 대규모 수주 경쟁이 벌어지면 프레젠테이션 한 번의 성패에 수백억 원이 오락가락하는 경우도 생긴다.
각종 시각적 프레젠테이션 도구의 발달로 인해, 적지 않은 경우 프레젠테이션의 내용뿐 아니라 눈으로 보기 좋은 것 또한 중요한 요소의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컴퓨터를 이용해 프레젠테이션에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줄 수 있게 되면서부터는,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서식이 엉성하거나 자료의 디자인이 구세대적인 경우, 청중의 신뢰도를 깎아 먹고 들어가는 경우가 많아졌다. 때문에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작성할 경우, 특히 사업상 추진되는 프레젠테이션의 경우 최신의 업무 도구를 이용해 가능한 한 미려하게 만드는 것이 일반화되었다. 물론 과유불급으로, 지나치게 디자인 효과로 도배된 프레젠테이션도 실패 1순위로 경계된다. 거기에 파워포인트의 촌스러운 효과음들까지 마구잡이로 넣었다면 실패 0순위.(…) 마지막에 오글거리는 박수 소리를 넣으면 실로 화룡점정 물론, 웬만한 레이저 포인터는 프레젠테이션의 친구.
프레젠테이션 스킬이 뛰어난 사람이 그 스킬만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심지어 대중이 그에게서 카리스마를 느끼는 경우도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애플의 전 CEO였던 스티브 잡스. 애플의 신제품 발표회에서 진행되던 그의 단독 프레젠테이션은 전 세계에 생중계되었으며, 시차가 안 맞는 한국에도 본방사수를 외치는 사람들이 있었다. 이 때문에 스티브 잡스의 프레젠테이션 기술을 모방하려는 사람들도 많이 있고 이들을 대상으로 한 책들도 많이 나와 있다.
여러 사람들 앞에서 하는 발표의 특성상 자신감이 매우 중요하다. 자신감이 부족하면 부끄러움과 두려움으로 얼굴이 빨개지고 목소리가 떨리거나 기어들어가며 발표를 잘하지 못하게 된다. 자신감이 부족하다면 뇌를 비워도 술술 나오는 무아지경에 오를 때까지 연습하는 수밖에 없다.
프레젠테이션 만드는 방법 (2가지)
1. 파워포인트 활용
우리는 문서 작업으로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많이 사용합니다.
그 중 파워포인트 (powerpoint)를 활용하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이런 프로그램을 활용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드는 방법은 제가 구체적으로 다 알려드릴 수는 없지만, 유튜브에 파워포인트 만드는 방법이라고 검색하시면 금방 배우실 수 있습니다.
2. 미리캔버스 플랫폼 활용
처음에 알려드린 1번 방법은 기본적인 틀에서 하나하나 만들어서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미리캔버스라는 플랫폼을 활용하면, 예쁜 디자인으로 글자만 쉽게 바꿔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미리캔버스 주소 : https://www.miricanvas.com
만 14세 이상은 로그인할 때 부모님 동의가 필요하니! 이 점만 주의해 주시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이 많으니, 꼭 한번 쯤은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제 주변의 중, 고등학생 학생들은 이미 쉽게 미리캔버스를 많이 활용합니다.
미리캔버스는 디자인 플랫폼이기 때문에 프레젠테이션 뿐만 아니라, 로고, 전단지, 동영상, 카드뉴스, 명함 디자인 등 많은 자료들이 들어 있어서 정말 편리합니다.
자, 제가 오늘 소개한 프레젠테이션의 정의와 중요성, 그리고 프레젠테이션 만드는 방법! 도움 되셨을까요?
프레젠테이션은 설득 커뮤니케이션 입니다.
청중들이 원하는 내용을 잘 정리하여, 멋진 발표 자료 만드시기 바랍니다.
이왕이면 스피치 (말하기)도 연습해서 완성도 높은 발표! 꼭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