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베트남의 수도, 면적, 언어, 정치체제, 역사 등 / 베트남 알아보기

by @왕솔 2023. 9. 22.
반응형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의 국가입니다.

주요 도시로는 하노이, 호찌민시, 다낭, 하이퐁, 호이안, 사파, 후에 등이 있습니다. 

북쪽으로는 중화인민공화국, 서쪽으로는 라오스 및 캄보디아와 국경을 접하고 동쪽과 남쪽으로는 남중국해에 접해있습니다. 면적은  33만 341km2입니다. 인도차이나 반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로 최근 인구 통계에서는 9,649만 명으로 조사되어 세계에서 15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입니다.

 

나라의 명칭인 비엣남은 1945년부터 공식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현재 베트남 북부와 중국 남부를 지배했던 옛 베트남 왕조인 남월의 명칭을 거꾸로 쓴 거라고 합니다. 

베트남 이미지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

 

베트남의 면적

33만 341km2

 

베트남의 정치체제

 

단일국가, 사회주의, 일당제, 민주집중제, 집단지도체제

 

베트남의 역사

독립 : 프랑스로부터 독립 

- 1945년 9월 2일 독립선언

- 1954년 승인

- 1976년 7월 2일에 통일

 

베트남의 언어

 

베트남어

 

 

베트남의 인구

2020년 기준 약 98,721,275명 (세계 15위)

 

베트남의 종교

무종교 73.2%, 불교 70%, 기독교 8.3%, 신흥종교 6.2%, 기타 0.1%

 

베트남 역사

1) 선사시대

베트남에는 구석기시대 이래 인류가 살아왔으며 인도차이나 반도에서 인도네시아 제도에 이르는 지역에 산재하고 있는 석기 문화 유적이 많이 발굴되고 있다. 베트남의 건국신화인 락롱꿘, 어우꺼 신화는 약 4500년 전 락롱꾸언과 어우 거가 결혼하여 많은 베트남 부족의 선조가 태어났다고 말하고 있다.

 

2) 고대

베트남에 세워진 최초의 문명은 동선문화이다. 동선문화는 기원전 300년 경 청동기 문명으로 동남아시아 여러 지역에서 발생하였으며 베트남 북부를 비롯한 인도차이나 반도 여러 곳을 지배하였다.

마강과 홍강 유역에서 기원전 1200년경의 습식 벼농사와 정교하게 만든 북과 같은 청동 유물들을 만든 청동 주물기술은 동남아시아에서 독자적으로 발전한 것이다. 동선문화는 독자적인 청동기 문화를 이루었고, 홍방 왕조는 베트남 최초의 국가인 반랑을 세웠다.

 

기원전 257년 홍방 왕조가 무너지고 투구판 왕조가 세워졌으며, 툭판 왕조는 다시 기원전 208년 냄비엣에게 멸망당하였다. 기원전 111년 중국의 한나라 무제는 냄비엣을 정복하였다. 기원전 111년부터 10세기 초까지 대부분의 시기 동안 베트남은 중국 왕조들에게 지배되었다. 쯩 자매와 바찌에우와 같은 산발적인 독립운동은 짧은 기간 성공하기도 하였으나 중국의 무력에 곧 진압되었다.

 

3) 중세

1938년 박당 전투에서에서 응오 왕조의 시조인 응오꾸엔이 오대십국의 하나인 남한 싸워 이겨 독립하였다.

그러나 응오 왕조는 오래가지 못하였고, 딘 왕조가 그 뒤를 이었다.

이후, 베트남에서는 전례 왕조, 리 왕조, 쩐 왕조, 호 왕조와 같은 왕조들이 그 뒤를 이었다. 호 왕조는 1406년부터 1407년까지 이어진 명나라의 침공을 막지 못하였고, 베트남은 역사상 네 번째 중국의 지배를 받게 되었다

 

 

4) 근대

1418년 농민들을 규합하여 독립 전쟁을 벌인 후 레 태조는 명나라를 축출하고 1428년 대월국의 황제가 되었다. 이렇게 세워진 후 레 왕조는 잠시 막 왕조에게 멸망하기도 하였으나 부흥 운동에 성공하여 1778년까지 베트남을 지배하였다. 그러나, 부흥 운동 이후의 후 레 왕조는 사실상 독립적인 정부를 구성하는 두 가문인 찐 주와 응우옌 주의 남북조로 분리되어 있었다. 1777년 격화되는 농민 항쟁을 막지 못한 후 레 왕조는 결국 멸망하고 떠이 선 왕조가 세워졌다.

후 레 왕조가 멸망한 후 남부 실권자였던 응우옌 주는 떠이선 왕조를 격파하고 베트남의 마지막 왕조인 응우옌 왕조를 세우게 되었다.

응우옌 왕조의 2대 황제 민망제가 로마가톨릭선교사 박해사건을 일으키자, 영국과 경쟁하여 일찍부터인도차이나로의 진출을 꾀하고 있었던 프랑스의 나폴레옹 3세는 로마카톨릭 탄압을 구실로 삼아 1858년 다낭을 공격하고 이듬해에는 사이공을 점령하였다. 그 후 프랑스는 베트남의 북부 및 중부를 공략하여 1884년에는 베트남의 전국토가 프랑스의 식민지로 되었다. 청나라와의 청불 전쟁에서 승리한 프랑스는 베트남을 제2차 세계대전 때까지 강점하였다.

 

5) 현대

한불전쟁

세계 전쟁의 1882년 프랑스의 보호국이 되면서 민족의 독립을 표방하는 반(反) 프랑스운동이 강력히 추진되었고 프랑스 세력에 대항하기 위한 베트남인의 독립운동은 20세기에 들어와서 활발하게 전개되었는데, 중화민국, 일본 등지에 그들의 독립운동 단체가 만들어졌다. 이 과정에서 호찌민이 주도하는 베트남 공산당이 결성되었다. 공산당은 그 후 각파의 정치세력을 규합하여 비엣민을 설립하고 2차 세계 대전의 종결을 맞이했다. 제1차 세계대전을 계기로 민족자결주의의 영향을 받아 1927년에는 베트남 국민당이, 1930년에는 인도차이나 공산당이 조직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여 일본이 베트남에 침입하자, 많은 민족주의 세력 중 가장 조직력이 뛰어났던 공산주의 계열은 비엣민을 결성하였다. 일본의 통치는 최소 40만 명이 착취로 인하여 사망할 정도로 베트남에 큰 피해를 입혔다. 일본 제국은 동북아와 달리 동남아를 개발할 생각이 없었고 베트남의 경제는 완전히 파괴되었다.

1945년 8월 전쟁이 끝나자 비엣민을 중심으로 베트남 민주공화국이 성립되었다. 그러나 프랑스는 전쟁 전의 지배권을 되찾고자 다시 군대를 파견하였고 이는 호찌민이 지도하는 민족 세력인 비엣민과 남북으로 대립하게 된다. 이로 인해1946년 말부터 양국 사이에는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이 일어났다. 1954년 디엔비엔푸 전투에서 베트남군이 대승을 거두고 프랑스군이 철수를 하면서 베트남은 독립을 맞게 되었다. 그러나, 서구 열강은 제네바 협정을 통해 베트남을 다시 북위 17도를 기준으로 남북으로 분단시켰고, 약속하였던 전국 선거를 거부한 채 응우옌 왕조의 마지막 황제 바오다이를 왕으로 내세워  베트남국을 수립하였다. 베트남국은 얼마 지나지 않아 응오단지엠의 쿠데타로 붕괴하고 베트남 공화국이 세워져 남북의 대결이 시작되었다.

 

 

 

반응형